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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이 Essay/명상

Just do it

靑峰 2007. 2. 1. 01:45

Just do it !

작년 초빙강의때 서상록氏가  하셨던 말씀이다.

문제를 단순하게 보라는 얘기다.

요즘 정말 혼자 해결하기에 벅찬 과제를 몇개 받았었다.
하도 답이 안나와 한참을 고민하고,

답을 찾으려 깊이 분석하고 노력했다.

하지만 그럴때 정말 도움을 준 생각이

바로 Just do it 이었다.

문제를 simple하게 생각하면 의외로 쉬운 곳에 답이 있기 마련이다.

나이키 광고에 나오는 문장

Just do it...

골치아픈 문제로 고민하는 여러분,

문제를 쉽게 풀어가자구요. 나이키 마크 생각해보세요.

정말 단순하죠?

나이키 마크의 유래

 

1968년 어느 날, 필립 나이트와 월리엄 보어먼이라는 두 행상꾼은 고민에 빠졌다.

육상 선수 출신인 두 사람은 당시 일본의 고급운동화 '오니쓰카 타이거'를 수입해서 집 차고에 쌓아놓고,

자동차로 미국 전역 의 대학 운동장을 전전하며 장사를 하고 있었다. 장사는 제법 잘 되었고 이익도

많았다. 그런데 문제는 다른 데 있었다. 자신들이 무여회사의 직원이 아니라 행상꾼이라는 사실이

일본에 알려질 경우 거래가 끊길 위험이 있었던 것이다. 이들은 궁리 끝에 일단 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회사 이름도 그럴 듯하게 지으려고 고심을 했다. 이 때 떠오른 것이 페르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소식을 전하기 위해 42.195Km를 달렸던 그리스 병사였다.

이 병사가 기도를 올렸다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를 회사 이름으로 택한것이다.

영어 발음으로 '나이키'였다.회사 마크도 만들었다. 미술대학원생에게 부탁해서 단돈 35달러를 주고

V자를 부드럽게 뉘어놓은 것 같은 현재의 마크를 만들었다. 이들은 한동안 수입 판매를 하다가

1972년부터 나이키 마크가 붙은 운동화를 만들기시작했다. 그 무렵 미국에는 거센 조깅 바람이 불었고

매출은 급성장하였다. 1980년대 중반 조깅열이 식으면서 매출이 급감하자,

두 사람은 곧바로 다른 스포츠화 쪽으로 눈을 돌렸다. 당시 농구계 최고의 스타 마이클 조던과 계약을

맺고 '마이클 조던'시리즈를 만 들어냈다.

이후 나이키의 전략은 철저히 스포츠의 상업화를 통한 '스포츠 정신'이라는 이미지 만들기로 일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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