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배경
K-55는 미국의 M109A2와 유사한 장비로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기술도입하여 생산하였다. 미국이 개발한 M109자주포는 취역한 후 40여년 가까운 시간동안 1만여대가 생산되었다. 한국은 세계 2위의 M109 계열의 자주포 보유국가이다. M109는 최초 미국이 1962년 정식 채택하였다. 미국의 M109기본형은 NBC 병기에 대한 방어력이 없으나 한국의 K-55는 화학전에 대비한 NBC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으며 피격시의 화재를 대비한 할론 소화장비를 갖추고 있어 동급의 M109A2에 비하여 전체적인 방어력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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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원 및 성능
전투 중량 |
25톤 |
최대사거리 |
HE탄 |
18km |
발사
속도 |
최대 |
4발/분 |
최대
속도 |
전 진 |
56.3km/h |
RAP탄 |
24km |
지속 |
1발/분 |
후 진 |
11.2km/h |
참호통과능력 |
1.83m |
엔진 출력 |
8V71T 405마력 |
등판 능력 |
60% |
수직 장애물 |
0.53m |
톤당 출력 |
16마력 |
경사 능력 |
40% |
항속 거리 |
360km |
전 장 |
포신 |
9.12m |
포신 수명 |
5,000발 |
탄약 적재량 |
36발 |
차체 |
6.19m |
부 무장 |
7.62mm기관총 |
승무원 |
6명 |
전 폭 |
3.15m |
포탑 선회 |
360도 |
포신고저작동 |
-2도~74도 |
전 고 |
3.28m |
배치 년도 |
1984년 |
단 가 |
9.67억원 |
제작사 |
삼성 항공 |
□ 특 성
[기동성] 야지, 협지, 산간도로, 하천지 등 다양한 지형조건하에서 주행이 가능하고, 좁은 도로 및 절단된 지형에서도 방향전환이 용이하며, 전술적으로 신속히 전투지역으로 이동하여 제한된 시간내에 진지점령 및 진지 변환이 가능하다.
[명중성] 자체 중량에 의한 사격안정성 유지로 다량 사격시에도 사탄분포가 적어 초탄부터 정확한 명중이 가능하고, 정밀한 사격통제 장치 및 유압장치 탑재로 사격준비시간이 최소화되며, 차체 이동없이 360도 전 방향사격이 가능하다.
[생존성] 장갑보호로 인원, 탄약 및 사격장비의 손실 최소화, 적포화 계속 증대시 신속한 진지변환 및 즉각 대응사격, 안전한 전투 환경 제공 등으로 대포병 사격하에서도 지속적인 화력지원이 가능함으로써 전투원 사기를 배가시킬 수 있다 |
□ 계열장비
[K-66 탄약수송차량] 그동안 운용중인 트럭의 탄약운반시 문제점인 기동력과 생존성의 부족을 만회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이다. 기본적으로는 K-55의 차대와 파워팩을 그대로 운용하고 있으며 자주포와 80%의 부품 호환성을 지니고 있어 운용에 적합하다. 탄약적재능력은 K-55에 사용되는 155mm 탄두 110여발과 116발의 장약, 132발의 신관을 적재할 수 있다.
[K-77사격지휘 장갑차] 이 차량은 K-55의 정확한 사격을 위한 사격제원 계산과 사격지시를 위하여 개발된 차량으로 포병사격제원 계산기 및 각종 P-999K계열의 무전기가 탑재되어 있다. |
□ 발전추세
현재는 K-55의 기본형은 생산이 종료되었으며, K-66, K-77 등이 2000년 이후까지 추가 생산될 전망이다. K-55의 후계형 자주포는 K-9이다. K-9의 양산이 본격화 되면 K-55와 공동운용될 예정이며 K-55체계에 대한 성능개량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으로 주요 성능개량 목표는 사거리 증대(24→30km), 발사속도 증대(분당1→2발), GPS적용 등으로 미국의 M109A6 팔라딘과 유사하게 개량 될 것으로 전망된다. |
※ 참고 자료 ㅇ 팜프렛, 155미리 자주포, 삼성항공 특수사업부, 1995 ㅇ 연구보고서, K9/K55 PIP 현황, 삼성항공 특수사업부, 2000.3 ㅇ 연구보고서, 차기 자주포 체계, 국방과학연구소, 2000.2 ㅇ 국방과학연구소 무기체계개발 인터넷 싸이트(adwww.kreonet.re.kr) ㅇ 육군본부 무기백과 인터넷 싸이트(www.army.go.kr) ㅇ Military World 2000년 2월호, (주)군사정보, pp26~30 |